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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라이트 프로브와 실시간 조명개발/Unity 2020. 1. 31. 12:08
https://you-rang.tistory.com/140
[Unity]20.라이트 프로브를 이용한 조명효과 사용법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동적인 객체의 조명 효과 적용을 위해서 라이트 프로브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기존에 배운 라이트 매핑은 움직이지 않는 객체들을 위해서 였다면 이 부분은 반대입니다...
you-rang.tistory.com
이 글을 보고 라이트 프로브를 적용하는 과정에 대해 정리. 과정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해당 블로그 글을 참고.
라이트 프로브의 원리와 장점, 최신 버전에서의 변경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의 공식 블로그 글을 참고.
라이트 프로브와 정적 조명 - Unity Technologies Blog
2019. 2버전에서는 Lightmap Static 플래그를 Contribute Global Illuminating 플래그로 교체했습니다. 또한 전역 조명을 라이트맵 또는 라이트 프로브 중 선택하여 받을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을 통해 베이킹 성능, 씬 조명 ...
blogs.unity3d.com
기본적으로 라이트매핑은 정적(static) 오브젝트의 텍스처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동적(Dynamic) 오브젝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라이트 프로브를 사용해 동적인 오브젝트도 전역 조명의 영향을 받게 할 수 있다.
Light Probe Group 컴포넌트를 갖고 있는 GameObject를 생성하고 Probe를 맵에 배치해 공간을 나누어야 한다. 자세한 배치 방법은 아래의 공식 매뉴얼 참고.
유니티 - 매뉴얼: 라이트 프로브
라이팅(Lighting) 윈도우 라이트맵 파라미터 라이트 프로브 라이트 맵은 씬의 리얼리티는 크게 향상되게 하지만, static이 아닌 오브젝트는 리얼리티가 떨어져 보이기에, 일관성이 없어 보이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동하는 오브젝트의 라이트 맵핑을 실시간으로 계산할 수는 없지만 light probe에 의해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은, 라이팅을 씬 프로브에 의해 나타나는 전략 포인트를 샘플링합니다. 그런 다음 각 지점의 라이팅
docs.unity3d.com
그리고 Mesh Renderer 컴포넌트의 Contribute Global Illuminator 에 체크하고 Lightmap의 영향을 받겠다고 설정 Global Light Illuminator 적용 전후 모습 비교. 전역 광원의 영향을 받아 그림자 표현이 자세해졌다.
여기에 Realtime Point Light를 추가하면 더 현실적인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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