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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sens를 활용한 실시간 바디 모션캡쳐 강의 (2)개발 2023. 8. 3. 15:47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 언리얼의 디지털 휴먼 모델링 지원 인터페이스
- 실사 디지털 휴먼에 한정되고 비용, 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이나, 언리얼에서만 사용가능
- 옷이 셋밖에 없음
모션 캡처
- 대상(인체)의 움직임을 디지털 형태로 기록하는 작업
- 실시간에 가까운 속도로 고퀄리티 애니메이션 제작
- 초기비용 높음
- 인간, 동물로 제한
광학식
- 카메라를 통한 영상 교차 연산
패시브 마커
- 적외선 재귀반사 마커 사용
- 정밀한 동작 묘사, 월등한 정확도
- 가장 비싼 초기 비용, 카메라 설치 넓은 공간 필요
액티브 마커
- 빛을 발산하는 LED 마커
- 야외 촬영 가능
- 더 비싼 비용, 장비가 배우에개 부담
마커리스 방식
- 영상처리 분석 기술, 이미지 기반 모션 캡처
- 접근성이 좋으나 정확도가 떨어진다
- 게임 등 일반 콘텐츠
비광학식
자기식
- 저럼하지만 낮은 정확도
- 현재는 거의 쓰이지 않음
관성식
- 가속도, 방향감지, 지자기센서가 조합된 관성센서 사용
- 촬영공간의 제약이 없음
- 정확도가 낮고, 오래 지속될수록 더 떨어짐
기계식
- 기계식 외골격 방식
- 안 쓰인다
페이스 모션 캡처
- 광학식의 하위 호환
- HMC(Head Mounted Camera 방식이 일반적)
- 마커식, 마커리스로 구분됨
Faceware를 통한 페이스 캡처 기초
- Faceware
- 마커리스형
- 실시간/비실시간 모두 가능
- 비실시간은 엔진의 녹화 기능을 이용해야
- Unreal, Unity, iClone 연동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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