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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와 행복의 관계, 모두가 인기를 원한다후기/책 2020. 1. 16. 09:38
모두가 인기를 원한다(2018, 미치 프린스틴)
책날개의 "혼자가 편하지만 SNS를 끊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학"라는 문장을 보고 고르게 되었다. 모든 사람은, 심지어 혼자가 편하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본능적으로 인기를 원한다. 하지만 인기가 있다고 행복해지지는 않으며, 행복과 성공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호감이라는 주장이 핵심이다.
사람들은 지위를 원하지만 정작 지위를 가진 사람들은 진정한 인간관계를 원한다. 하지만 명성과 지위보다 호감을 통해서 인기를 얻기가 더 쉬우므로, 지위보다는 호감 가는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그리고 사람이 얼마나 호감을 갖고, 어떻게 형성되는 지 설명하는지도 설명한다. 어릴 때의 경험, 심지어 부모가 얼마나 인기가 있었는지도 자식의 인기와 적지 않은 관련이 있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그리고 그렇게 형성되는 호감이 사람의 인생에 어떻게 큰 영향을 미치는 지도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설명한다.
이 책에 따르면 인기 없는 사람과 호감 가는 사람은 같은 세상을 다르게 보는 것이 아니다. 외로운 사람에게 세상은 "정말로" 우울한 곳이고, 인기 있는 사람에게는 "정말로" 행복한 곳이다. 보통, 내가 세상을 대하는 대로 세상도 나를 대한다. 인기는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지만, 내가 타인들을 대하는 방식이 반영되는 것이다.
저자는 이 외에도 다양한 실험들을 통해 인간의 인기에 대한 욕망을 드러낸다. 그리고 인기는 사람의 인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지만, 그럼에도 자아성찰을 통해 인기를 원하는 본능을 적절히 조절하면 미래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로 책을 끝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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